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소방서 소식

제목
정선소방서, 소방시설 오작동 인식개선 집중 홍보
작성자
정선홍보
등록일
2025-12-04
조회수
2
내용

정선소방서(서장 유영민)는 소방시설 오작동으로 인한 불편과 민원을 줄이고 실제 화재 상황에서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소방시설 오작동 인식개선 홍보를 집중 전개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소방시설 오작동은 화재가 아닌 상황에서 경보설비나 감지기가 잘못 작동하는 것을 말하며, 비화재보로도 불린다.

 

소방서에 따르면 소방시설 오작동 주요 원인은 노후된 설비와 미흡한 유지관리, 먼지·습기 등 환경요인, 부적절한 감지기 설치 및 감도 설정, 전기 결함, 흡연이나 조리 중 발생하는 연기 등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요인으로 경보음이 자주 울리면 입주민이 경보를 단순 오작동으로 인식해 실제 화재 시 대피가 지연되는 등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정선소방서는 오작동 예방을 위해 건축물 관계자와 입주민을 대상으로 정기점검과 청결 유지, 흡연·조리 시 연기 최소화, 관계 법령 준수 등 실천수칙을 안내하고 있다. 감지기 등 소방시설을 정기적으로 점검·정비하고, 복도·천장 주변 먼지와 습기를 제거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입주자와 관리주체의 관심과 참여를 통해 관리주체의 정비·교체 요청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보가 울릴 경우 우선 신속하게 대피한 뒤, 관계자와 소방관서가 함께 원인을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불필요한 오작동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영민 정선소방서장은 소방시설 오작동은 단순한 불편이 아니라, 실제 화재 때 대피 지연과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문제라며 경보가 울리면 먼저 대피하는 습관을 생활화하고, 건물 관계자와 입주민 모두가 정기점검과 청결유지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소방시설 오작동 인식개선 카드뉴스 1.jpg
소방시설 오작동 인식개선 카드뉴스 2.jpg
소방시설 오작동 인식개선 카드뉴스 3.jpg
소방시설 오작동 인식개선 카드뉴스 4.jpg
다음 글
다음글이 없습니다.